본문 바로가기

내가 해냄

깃허브 프로필 꾸미기 | 깃허브 핀 꾸미기 | GITHUB GIST | 깃허브에 최근 활동 보여주기 | GITHUB ACTIVITY-BOX | 개발자의 깃꾸

 텅텅빈 깃허브가 허전해보이기 시작할 즈음, 고정된 핀을 통해 깃허브를 꾸밀 수 있는 방법을 발견했다! 나는 보여주기에 그럴싸한 레포가 없어서 따로 추가해두지않았었는데 이번에 귀여운 핀들을 발견해서 해당 핀으로 고정시켜두었다. 사용법이 생각보다 간단해서 5분이면 완성된다. 깃허브 활동내역과도 관계있는 핀들이 많아 시도해보았었는데 너무 귀여워서 하나 더 추가하는 김에 추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글을 작성해보았다. 이전에 추가한 핀은 유저의 커밋시간을 알려주는 productibe-box, 이번에 추가하는 핀은 유저의 최신 활동을 보여주는 activity-box이다. Activity-box는 활동 내용에 따라 다른 이모지들과 함께 내역을 알려줘서 너무 귀여운 것 같다. 보자마자 반해서 바로 적용시켰다.

1. 템플릿 생성하기(Genarate Template)

 핀 추가를 위해 우선 템플릿을 생성해준다. 제작자의 레파지토리(링크첨부)에서 use this template를 클릭하여 개인 레파지토리로 생성하면된다. 

https://github.com/JasonEtco/activity-box

 

GitHub - JasonEtco/activity-box: ⚡️📌 Update a pinned gist to contain the latest activity of a user

⚡️📌 Update a pinned gist to contain the latest activity of a user - GitHub - JasonEtco/activity-box: ⚡️📌 Update a pinned gist to contain the latest activity of a user

github.com

 

 

2. gist 만들기(Create Gist)

 깃허브 헤더 상단의 + 버튼을 클릭하여 New gist 를 클릭한다.

 

 

 제목과 내용은 아무거나 작성한 뒤 create gist 를 하는데, 이때 secret이 아닌 public으로 gist를 생성해야한다. public으로 생성해야 프로필 상단에 고정할 수 있다. 나는 오늘의 날짜로 새 gist를 생성하였다.

 

 gist를 생성하게 되면 상단 주소창에 url에 gist_ID가 생성되는데 따로 복사해둔다. 

 

핑크색 박스가 gist_ID이다.

 

3. 깃허브 토큰 생성하기(Genarate Github Token)

 이제는 토큰을 생성해야하는데 깃허브의 Settings > Developer Settings(제일 하단에 있음) > Personal access tokens > Token으로 와서 Generate new token을 클릭하여 새 토큰을 발행한다.

 

 비밀번호 입력 후에 Note에는 아무거나 작성하고(나는 오늘 날짜를 적었다. 221201) repo와 gist에 체크를 하고 토큰을 발행한다.

 

 

 발행하고 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핑크 박스 부분에 토큰값이 나오는데 이 부분을 복사해두면 된다. 토큰값은 다시 보여주지않는다고 하니 복사해두지않으면 재발행 해야한다.ㅠㅠ

 

4. 적용하기

 포크된 레파지토리로 들어가서 Settings > Secret > Actions로 들어와서 New repository secret을 클릭한다. 

 

 Name에 GIST_PAT으로 Secret에는 아까 발급받은 토큰 값을 넣어준뒤 secret을 생성한다. 

 

 그 다음 레파지토리의 .github/workflows/activity-box.yml의 내용을 수정해줘야하는데 기존 내용의 GH_USERNAME에는 본인의 깃허브 이름을 GIST_ID에는 아까 만든 GIST_ID를 넣어준다.

 

후에는 나의 깃허브 내 포크떠온 레파지토리로 이동 후 , Actions 탭에 들어가서 enable 버튼을 클릭해준다. 

 

그러면 이렇게 Activity-box 모듈이 잘 돌아가면서 프로필에 표시된다. 빠른 업데이트 확인을 원한다면 Activity-box 레포의 리드미를 수정해주면 셀프 업데이트가 가능하다. 나는 잘 안되서 새벽에 별 짓을 다했다. 근데 이 과정대로만 잘 따라한다면 프로필에 잘 설정된다. 

 

5. 고정하기(Pinned Gist)

 깃허브 프로필로 돌아가 customize your pins 클릭 후 해당 gist를 고정하면 완성. 나는 이전에 커밋시간을 알려주는 gist를 추가해놓아서 이번에 추가한 activity-box를 추가로 고정시켜주었다. 이전에 고정시켜둔 I'm a night는 커밋을 주로 어느 시간대에 했는지 알려주는 귀여운 gist이다.(링크첨부)

https://github.com/techinpark/productive-box

 

GitHub - techinpark/productive-box: Are you an early 🐤 or a night 🦉? Let's check out in gist

Are you an early 🐤 or a night 🦉? Let's check out in gist - GitHub - techinpark/productive-box: Are you an early 🐤 or a night 🦉? Let's check out in gist

github.com

 후에 이렇게 생성해둔 gist (Recent Activity 💻 로 이름을 변경했다) 를 고정시키면 완성!

 

 

6. 완성

마음에 드는 프로필이 완성된다. 너무 귀엽다. 이렇게 최근 활동한 내역을 5줄까지 보여준다.